본문 바로가기

웨딩정보

현금얼마? 애교예단? 그게뭐야.... 예단의 모든것!

 

결혼 준비에 있어 예단은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경험상 예단은 결혼준비의 반이상 신경을 쓰는 항목중 하나 입니다. 결혼 준비중에 열에 일곱은 이 예단 때문에 파혼을 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는 예단이니, 예물이니 주고 받는것 없이 진행을 해서 고민을 덜수 있었지만, 주변의 말을 들어보면 여간 머리 아픈것이 아닙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인 경우를 적는것이지 집안의 가풍이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예단이란 신부가 시댁에 들어가면서 인사차 드리는 선물입니다. 여기서 현금예단과 현물예단을 같이 보내는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요즘은 현물의 실용성 때문에 대체 현물과 현금예단을 많이하는 추세입니다.

 

현금예단 / 애교예단 / 현물예단

 

 

1. 현물예단

- 현물 예단은 이불, 반상기, 은수저로 각각 뜻이 담겨있습니다.

  * 이불: 구성은 이불,요 1개, 베개 2개, 방석 2개로 부모님의 무병장수를 기원하고, 새식구의 허물을 덮어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반상기(밥그릇): 현물 비용에 맞춰서 적절히 하면 되고, 딸이 시집가서 잘 살기바라는 마음에서 보내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는 반상기안에 귀신을 쫒는팥과 부부의 금슬을 의미하는 찹쌀을 넣어보냅니다.

  * 은수저: 시부모님의 무병장수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으며, 요즘은 은수저가 비싸고 관리가 어려워서 방짜유기수저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 그외 요즘 현물로는 명품가방, 장신구, 화장품세트, 상품권 등이 있습니다. 

 

2. 현금 예단

- 예단비, 서식지, 예단봉투의 구성으로 이루어집니다. 요즘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팔거나, 다운받아 출력하여 써도 됩니다.(첨부파일로 올려두었습니다.)

-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쓸떄는 붉은 계열의 한지로 된것으로 출력하면 되고, 크기는 A4용지 크기이면 됩니다.

- 금액은 정말 집집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는 집을 해온다면 집값의 10%정도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 500~1000만원 선입니다.

- 이때 현금예단이 가면 봉채비라는걸 받게 되는데, 보낸 현금에서 어느정도 되돌려 받습니다.

 

3. 애교 예단

요즘의 예단은 간소화가 많이 된 편입니다. 화장품세트+현금예단 / 현금예단+애교예단을 많이하는 추세 입니다.

애교예단이란 현물을 다 생략할 경우 손거울, 팥, 빗 등등 형식만 갖추는 의미로 준비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 애교예단을 검색하면 파는 곳이 많습니다.

 

4. 예단 예절

- 예단은 한지로 싸서 보자기로 포장해야 합니다.

- 해가 떠 있을때 전달해야 합니다.

- 전달할 떄 문지방을 밟지 않아야 합니다.

- 현금은 신권으로 준비합니다.

- 현물,현금은 모두 홀수로 맞춰야 합니다. 예를들면 천만원을 예단할 경우 백만원권 9장, 5만원권20장 or 천만원 수표1장 입니다.

- 신부가 신랑한테 보낼때는 청색보자기를 써야하고 신랑이 신부댁에 보낼때 홍색 보자기 써야합니다.

 

5. 예단 시기

-예식하기 1~2달 전에 전달하면 됩니다.

 

 

 

 

* 예단서식지&봉투 파일을 PDF파일과 한글파일로 올립니다. 금액, 아버지 이름, 예단 가는 날짜등 자신에게 맞추어 수정한 후 출력 하세요. 마찬가지로 한지 종이에 출력해서 다시 보자기로 싸야합니다!

 

예단서식지&봉투 (1).pdf
0.06MB
예단서식지&봉투.hwp
0.02MB

 

 

 

*쿠팡파트너스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