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딩정보

청첩장 작성법과 보내는 시기와 작성하는방법 그리고 체크 할 것!

1. 청첩장 작성 전 먼저 확인해야 할 항목

- 예식 날짜와 시간, 예식장의 위치, 양가 부모님의 성함이 필요합니다.

 

 

2. 청첩장 발송 시기

- 일찍 보내면 깜박 잊을 수 있고, 늦게 보내면 일정 조율이 안될 수 있으니 이르면 한 달 반에서 3주 전까지 발송해야 합니다.

 

 

3. 청첩장 발행 수

- 예상 하객의 +50을 해야 합니다. 너무 적으면 조금만 추가하더라도 제작한 비용과 맞먹을 수 있습니다.

 

 

4. 청첩장 종류

- 직접 전달 : 식사나 차를 대접하며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 모바일 청첩장 : 만날 수 없는 가까운 지인에게 양해를 구한 후 발송해야 합니다.

 

- 우편 : 보통 먼 친척분들이나 부모님이 하시는 방법입니다. 전화로 먼저 소식을 알린 후 우편으로 보낸다고 말씀드려야 하며, 주소 성함 확인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

 

 

5. 청첩장 작성법

- 필수로 기재해야 하는 것 : 인사말, 혼주와 신랑 신부 이름, 날짜와 시간, 예식 장소 약도

 

- 혼주 이름 넣는 방법

 

*일반적인 때 : 아버지 성함, 어머니 성함, 서열 / 신랑 이름, 신부 이름 순으로 기재합니다.

 

*부모님이 다 계시지만, 이혼하셨을 때 : 두 분 다 참석을 한다면 일반적으로 표시, 한분만 참석한다면 넣고 싶은 부모님의 함자를 넣어 서열과 함께 표시해야 합니다.

 

*부모님 중 한 분이 돌아가셨을 때 : 신랑 신부 이름 앞에 성을 표시해야 합니다.

또한 돌아가신 지 오래된 경우는 함자를 넣지 않는것이 보통이나, 돌아가신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하객분들이 고인과 관계가 있을 때, 또는 집안에서 원하실 경우는 앞에 고(故)를 넣어 표시합니다.

이때 청첩장 안에만 故를 기재하고, 봉투에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모님 두 분 다 돌아가셨을 때 : 고인 함자 앞에 고(故)를 넣어도 되며, 표기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혼주석에 앉으시는 분의 함자를 넣어 혼주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열 표기 TIP / 같은 성별의 형제자매가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장남: 본인이 형이거나, 내 위로 누나'만' 있는 경우

장녀: 본인이 언니 이거나, 내 위로 오빠'만' 있는 경우

차남: 형이 있고 둘째가 본인이다. 

차녀: 언니가 있고 내 둘째가 본인이다.

 

요약하자면 첫째가 있더라도 본인과 성별이 다르다면 장남과 장녀가 됩니다.

 

형제가 셋이라면 해야 하는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남-차남-삼남

장녀-차녀-삼녀

 

*양가 합의 후 아들, 딸이라고 적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청첩장 제작 시 필수로 알아둘 것과 꿀팁


- 우편 규격에 맞는 청첩장 하기 : 우편 규격봉투가 아닐 경우 발송할 때 장당 90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샘플 받아보기 : 요즘 인터넷 청첩장 업체가 많습니다. 그 업체마다 원하는 첩 청장 디자인을 무료로 10~20장의 청첩장을 보내주니, 사이트별로 받아보고, 비교해서 고르도록 합니다. 

 

- 청첩장 사이트 이벤트 : 청첩장 업체별로 식전영상 제작, 식권 제작 등 여러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있으니 꼼꼼히 확인 후 선정합니다.

 

- 청첩장을 고르고 정보를 기입하면 나의 청첩장 시안이 나오는데 이때 출력 전 수정이 가능하니 최대한 오탈자, 폰트 정보 등 확인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청첩장 리스트 작성 : 제작 전 미리 청첩장을 보낼 리스트를 만들면 편합니다. 머릿속에서 생각하기보다 리스트를 만들어 체크까지 해놓아야 합니다. 이때 리스트 분류를 직접 전달, 모바일, 우편으로 해 놓으면 좋습니다.

 

-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청첩장은 저렴하게, 간결한 걸로 하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식이 끝나면 폐기를 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내 사진이 들어간 포토 청첩장보단 일반 청첩장을 하는게 낫습니다.

 

- 청첩장 주소 작성: 아들, 딸 잘 키워서 보낸다의 의미로 청첩장 봉투는 일반적으로 부모님의 주소를 표시합니다. 요즘은 부모님용, 신랑 신부용으로 따로 작성하기도 합니다.

 

 

 

 

 

 

저의 청첩장입니다. 이츠카드 저렴한 청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