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딩정보

웨딩홀 투어시 필수로 체크 할 항목들+TIP(체크리스트 파일첨부)

상견례를 하고, 결혼 날짜가 정해 졌다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웨딩홀을 선정하는 일입니다. 웨딩홀을 고를때는 기본적으로 보는것이 주차장, 음식 맛, 동선, 시설, 위치 등이 있습니다. 다 충족이 되면 좋겠지만, 그런곳은 거의 드물거나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렇기에 본 포스팅에서 적은 체크리스트를 참고하면 그나마 괜찮은 웨딩홀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먼저, 수많은 웨딩홀에서 먼저 해야할것은 내가 투어할 웨딩홀 리스트를 뽑는 것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가 우선시 하는 순서로 항목을 정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지방과 지방이기 때문에 차를 타고 왔을때 오는 위치 - 주차장 - 음식맛 - 시설 - 동선 순서로 우선순위를 매겼습니다. 그런다음 동구, 중구, 등 지역구 안에 있는 웨딩홀 리스트를 먼저 뽑고, 홈페이지나 블로그 후기에서 내가 우선시한 주차장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서 2차적으로 추렸습니다. 그 뒤 해당 웨딩홀의 견적을 낸후 예산에 맞는 곳을 투어 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플래너가 있으면 플래너가 해줍니다. 우선순위를 알려주면 알아서 추려서 견적을 내주고 웨딩홀 투어 날짜, 시간도 조정 해줍니다. 플래너는 예식장과 나의 중간 입장이니, 홀에 대한 문의들 또는 취소, 변경 등은 직접 할 필요없이 플래너에게 하면 됩니다. 또한 그 예식장에 있었던 사례라던지, 장 단점 등등 여러가지를 물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웨딩홀 투어를 할 때 기본적으로 내가 무엇을 봐야하는 하는지 정리 해 보겠습니다.

 

 

 

1. 예식 시간

- 내가 원하는 예식시간과 예약이 가능한 시간을 두개다 체크해야 합니다. 

- 다음 예식과의 시간 간격을 알아봅니다. 일반적으로는 1시간 텀으로하며, 홀에 따라 다른경우도 있습니다.(1시간예식/1시간반예식 등 30분 타임마다 있고, 호텔은 2부까지 할 경우 3시간을 하기도 합니다.)

- 예식장내에 있는 홀들의 예식시간이 겹치지 않는지 봐야합니다. 만약 A홀이 1시,2시 등 정시로 한시간 간격이라면 B홀은 1시반, 2시반 등 반타임에 한시간 간격이여야 덜 복잡합니다.

 

2. 웨딩홀에서 들어가는 비용

- 대관료,보증인원에 따라 할인의 폭이 다릅니다.

- 식대부분에 있어 대인과 소인의 기준과(몇세이하 소인) 금액을 알아놔야 합니다.

- 개인도우미(드레스관리,신부대기실등 옆에서 도와주는 도우미),예식진행도우미, 수모비(폐백도우미), 예도등의 비용을 알아야합니다. 보통 개인도우미는 8~10만원 / 수모비 10~15만원 / 예식진행 도우미 4명 인당 5~7만원선입니다. 예식장마다 다릅니다.

- 그외로 대관료에 어떤 항목이 있는지 필수로 확인해야 합니다. 폐백실이용, 꽃 장식, 포토테이블, 혼구용품 등 이런 항목이 없다면 추가 비용을 낼 수도 있습니다.

- 현금영수증, 부가세포함 여부, 봉사료 등도 물어봐야합니다.

 

3. 연회장 이용

- 홀을 확정하면 사전에 시식가능한 식권을 주는데, 사전 시식 인원이 몇명인지 물어봅니다. 보통 먼저 말해주긴 하지만, 4명, 6명등 웨딩홀마다 다름.

- 연회장 이용시간과 수용인원을 봅니다.

- 다른 홀과 연회장을 같이 사용하는지, 같이 사용한다면 구역이 나누어져 있는지 봐야합니다.

 

4. 시설

- 무료주차시간과 몇대가 수용가능 한지 꼭 확인하고 다른 연계 주자창도 있는지 봐야합니다.

- 자가용, 대중교통 이용시 접근성을 봅니다.

- 신부대기실, 분위기, 조명, 음향, 스크린, 꽃장식 위치, 주례단상 등 홀 내부를 확인합니다.

- 신부대기실에서 홀, 홀에서 연회장 등 신부신부와, 손님들의 동선을 확인 해야 합니다.

 

 

5. 혜택,서비스

-성수기, 비수기 또는 예식시간등 예식장에 따라 혜택, 서비스를 주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외 생각나는 대로 작성하는 팁들입니다.

 

- 성수기, 골든타임 : 3월-6월 / 9월-12월 / 토요일 12시-14시 이 외의 타임을 하면 좀 더 저렴합니다.

 

- 동시예식, 분리예식인지 파악합니다. 식사를 먹으며 보는것이 동시예식(호텔), 연회장이 따로 있으면 분리예식 입니다.

 

- 결혼식은 신랑 신부의 날이기도 하지만 손님을 초대하는 것이므로, 하객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 상담후 당일 계약시 혜택을 주는 웨딩홀도 있으니, 당일계약 혜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지인이 같은 곳에 했다면 지인할인도 확인합니다.(저는 지인할인으로 플래너보다 저렴하게 식대를 천원 더할인받았습니다.)

 

- 어두운홀인지, 밝은홀인지, 야외 등 인지 신부가 선호하는 분위기인지 확인합니다.

 

- 음료나 주류가 포함되있는 가격인지 확인합니다.

 

- 제철에 나오는 음식, 한식, 양식, 코스, 즉석요리등 식사메뉴를 확인합니다.

 

- 기간에 따른 환불 기준, 환불 금액을 필수로 확인합니다.

 

- 리모델링 예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1년~6개월전에 예약을 하기 때문에 리모델링을 할 경우 내가 본 홀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대기실내 화장실, 파우더룸, 크기, 인테리어등 확인을 확인합니다.

 

- 엘리베이터 이용 댓수, 동선, 천고, 가족 대기공간 등 동선을 확인합니다.

 

- 식대 부분은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많이 없지만, 대관료에서 할인이 가능한지 다시한번 물어 봅니다.

 

- 투어시 11시~12시에 가서 실제로 진행하는 예식을 미리 봅니다.

 

 

2020 스몰웨딩 셀프웨딩 브라이덜샤워 돌잔치 원피스 롱 원피스메리유 셀프웨딩 악세사리 헤어밴드 9종(자체제작) 스와로브스키 스톤 비즈 레이스 웨딩슈즈코사지 셀프웨딩 브라이덜샤워 돌잔치[마마루시아] 여성 웨딩 슈즈 가보시 결혼식 파티 통굽 구두 ym36 560674481805글램모먼트 여성용 시그니처 커버 하이웨스트 브리프 삼각 거들

 

 

 

 

 

* 웨딩홀 투어 체크리스트 파일을 첨부합니다. 본인에게 맞게 필요한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웨딩홀_체크리스트.xlsx
0.01MB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